[씨앗 파종]피트펠릿(압축 배양토)에 씨앗을 심는 방법

조회수 10742



47e874e5201d5.jpg

펄프팟 + 피트펠릿
배양토가 압축된 피트펠릿은 씨앗의 발아율을 높이는 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. 피트모스를 주원료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보수성과 통기성이 좋고, 크기가 매우 작은 씨앗이나 희귀 씨앗을 발아시킬 때 '솜 발아'만큼이나 무척 편리합니다. 크기가 작은 씨앗일수록 깊이 심지 말고, 살짝 뿌리듯 심으면 발아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. 단단하게 압축된 피트펠릿은 물을 머금으면 3-4cm까지 불어나 씨앗을 품을 준비를 합니다. 흙이 충분히 풀어지지 않아 단단하게 뭉쳐있으면 씨앗이 자리잡을 수 없으니, 전체적으로 말랑말랑하고 포슬거리는 촉감이 될 때까지 잘 불려주세요.


0ec38731ee755.jpg25af84cdb24e2.png

충분히 물을 머금은 펠릿은 3-4cm까지 늘어납니다. 
물을 담을 수 있는 그릇을 준비해 펠릿을 넣어주세요. 펠릿은 구멍이 뚫린 것이 윗면입니다. 구멍난 부분이 위로 오게 두고 따뜻한 물을 부어주세요. 온도가 높을수록 물이 빠르게 스며들기 때문에, 펠릿도 더 빠른 시간 안에 부풀어 오른답니다. 뜨겁게 끓인 물을 부어주면 혹시 남아있지 모를 불순물을 소독하는 효과도 있어요. (찬물을 부어주어도 펠릿은 불어나지만 시간이 좀 더 오래 걸려요!) 만약 뜨거운 물을 부어주었다면 1-2분 내에 부풀어 오릅니다. 차가운 물을 부어주었다면 약 30분 정도의 긴 시간이 필요해요.


793ff588d16dc.jpg

펠릿을 만져봤을 때 딱딱한 부분 없이 말랑말랑해졌는지 확인합니다.
펠릿의 흙이 수분을 모두 흡수해 촉촉하고 말랑말랑해졌다면 준비가 끝났습니다. 골고루 만져보고 아직 딱딱하거나 찌그러진 부분이 남아있다면 펠릿에 물을 좀 더 붓고 완전히 통통한 모양으로 팽창할 때까지 기다려주세요. 뜨거운 물을 사용해 펠릿을 불렸다면 충분히 식을 때까지 기다려주세요. 잘 불어난 펠릿 위에 씨앗은 씨앗 크기의 약 1.5-2배 정도 깊이로만 심어줍니다. 너무 깊이 심으면 떡잎이 흙 위로 올라오기 어렵고, 너무 얕게 심으면 물을 줄 때 씨앗이 쓸려 내려갈 수 있습니다.


씨앗은 발아율을 고려해서 한 펠릿에 2-3립 정도만 심어주세요. 
씨앗 한 알은 하나의 식물로 자라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졌습니다. 다만, 모든 씨앗이 발아하는 것은 아니기에 발아 확률을 높이기 위해 여러개의 씨앗을 심는 것이 좋습니다.  스위트 바질은 한 펠릿에 2-3립, 한련화나 보리지처럼 크기가 큰 씨앗은 1립만 심는 것이 좋습니다. 같은 자리에 너무 많은 새싹이 자라게 되면 자리다툼을 하게 되고, 결국 건강한 새싹만 남기기 위해 솎아내는 작업이 필요해집니다. 쑥이나 캐모마일, 페퍼민트처럼 아주 작은 씨앗의 경우, 흙 표면에 전체적으로 흩뿌린 후 주변 흙을 살포시 덮어줍니다. 이렇게 얕게 심어둔 씨앗은 높은 수압으로 물을 주면 유실될 수 있으니 물주기에 유의해 주세요.


10874e1255ead.jpg

펠릿은 재사용이 가능합니다.
만약 심은 씨앗이 전부 발아하지 않았을 경우, 펠릿을 다시 촉촉하게 적신 후 새로운 씨앗을 다시 심어도 좋습니다. 이전에 심어둔 씨앗이 녹아 없어진 경우라면 펠릿을 그대로 사용해도 괜찮지만, 커다란 씨앗은 곰팡이가 생기거나 썩어있을 수 있으니 그런 경우에는 기존에 심어둔 씨앗을 들어낸 후 새로운 씨앗을 심어줍니다.


9ab0c150ae2dc.jpg





47e874e5201d5.jpg


피트팟 + 압축 배양토
단단하게 건조된 압축 배양토는 물에 불리면 피트팟에 거의 꽉차는 용량으로 부풀어 오릅니다. 피트팟에 압축 배양토를 넣고 뜨거운 물 약 250ml(한 컵 반)를 조금씩 나눠서 부어 적셔주세요. 뜨겁게 끓인 물을 사용하면 혹시 남아 있을지 모를 불순물을 소독하는 효과와 함께 물을 더욱 빠르게 흡수시킬 수 이어요.



물을 조금씩 부으며 나무 막대로 흙을 골고루 섞어주세요.
단단하게 뭉친 곳이 있다면 충분히 부드러워지도록 물을 더 넣어주세요. 흙이 충분히 풀어지지 않고 뭉쳐있으면 씨앗이 자리잡을 수 없으니, 전체적으로 말랑말랑하고 포슬거리는 촉감이 될 때까지 물을 아주 조금씩 추가하며 섞어주세요. 


주의흙을 꼭 충분히 식힌 후 씨앗을 심어주세요.

씨앗을 심기 전, 뜨거운 흙이 식을 때까지 기다립니다. 흙 안쪽까지 뒤섞어 충분히 식은 것을 확인한 후 씨앗을 심어주세요. 흙이 뜨거운 상태에서 씨앗을 심으면 상해서 발아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. 




피트팟의 탁월한 배수성과 통기성 덕분에 흙관리가 매우 수월합니다.
흙에 물을 줄 때 피트팟 겉면이 젖어있는 정도로 적당량을 확인할 수 있어 매우 간편합니다. 혹여나 물을 너무 많이 주더라도 피트팟의 표면으로 자연스럽게 물이 빠져나오니 과습의 우려가 없습니다. 다만 소재 특성상 팟이 지나치게 젖을 경우 찢어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하며, 작은 그릇을 받쳐두고 사용하면 밑에 고이는 물을 버릴 수 있어 편리합니다.



seedkeeper studio

서울 서대문구 연희로15 91-17, 101
02-6949-1334


문의 및 제안 iam@seedkeeper.kr

인스타그램 @seed_keeper


© seedkeeper

씨드키퍼 seedkeeper | 대표 송다혜, 문혜성 | 사업자등록번호 510-27-91908 |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21-서울마포-0952이용약관 terms개인정보처리방침 privacy